청소년 복지의 미래, 과천 <청소년유스호스텔> 유치를 통해 실현하자

- 경기도 청소년 복지의 공백, 과천 유스호스텔이 메워야 할 이유 있다

- 청소년의 쉼과 성장을 위한 미래 인프라, 과천이 그 중심이 되어야 한다


청소년 복지는 한 나라의 미래를 설계하는 일이자, 현재를 지탱하는 가장 중요한 투자다특히 대한민국의 교육 중심지이자 수도권 청소년 인구가 집중된 경기도는 청소년 복지 인프라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는 지역이다. 그렇한 이유에서 서울 인근지역에 청소년 유스호스텔의 설치는 시기적절하며교육·정서·사회 통합이라는 다면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정책적 선택이 될 것이다.


오늘날 청소년들은 과도한 학습 스트레스, 사회적 고립, 문화 격차 등 다양한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단순한 휴식 공간이 아니라, 심리적 회복, 또래 관계, 지역과의 연결, 자기 탐색이 가능한 안전하고 창조적인 공간이다. 바로 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시설이 청소년 유스호스텔이다.


경기도는 전국 청소년의 4분의 1이 거주하는 최대 청소년 밀집 지역임에도, 지역 간 복지 인프라의 편차가 심한 것이 현실이다. 수원, 의정부, 고양 등 일부 대도시에 청소년 수련 시설이 편중되어 있는 반면, 과천을 포함한 수도권 중앙부는 실질적인 공공 청소년 복지시설이 전무한 실정이다.


이러한 불균형은 곧 청소년의 삶의 질 격차로 이어지며, 장기적으로는 사회 통합의 장애 요인이 된다. 특히 과천은 수도권 중심에 위치하며, 청계산·서울대공원·국립과천과학관 등 자연과 과학, 문화 자원이 풍부한 지역이다동시에 서울과 인접한 지리적 이점은 수도권 전역의 청소년이 접근하기에 매우 유리하다.


과천에 유스호스텔을 유치한다면, 자연 속 체험활동, 과학·진로 교육, 생태 회복 프로그램, 또래 공동체 훈련 등 다양한 통합형 복지교육 모델을 구현할 수 있다또한 지역 공공기관 및 교육문화시설과의 연계를 통해 지속가능한 공공 청소년복지 플랫폼으로 확장될 가능성도 충분하다.


최근 정부는 청소년 휴식권 보장’, ‘문화향유권 확대’, ‘정서회복 지원등을 국가 차원의 핵심 정책으로 천명한 바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과천에 유스호스텔이 유칠되는 것은 단순한 숙박시설이 아니라, 청소년 복지 정책의 거점으로 기능할 수 있다.


이는 경기도의 균형 발전은 물론, 수도권 전체 청소년에게 실질적 혜택을 주는 모델로서 주목받게 될 것이다청소년의 미래는 공간과 환경에서 자란다. 과천 유스호스텔이 그 미래의 터전이 될 수 있도록, 지역 사회와 경기도, 중앙정부가 함께 발 빠르게 나설 때다.


청소년 복지의 내실화를 위한 투자, 그 시작이 바로 지금 과천이 되기를 기대한다.

 


논설위원 주경선

본사 발행인 및 편집장

목사, 사회복지사, 심리상담사, 시인



작성 2025.07.24 08:06 수정 2025.07.25 03:58

RSS피드 기사제공처 : 한국정보신문 / 등록기자: 주경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해당기사의 문의는 기사제공처에게 문의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Shorts 동영상 더보기
갈매기와 청소부
즐기는 바다
광안리 야경
2025년 8월 15일
의열투쟁단체 ‘다물단’ 이규준 | 경기도의 독립영웅
불빛으로 물든 바다
흐린 날의 바다
바다, 부산
2025년 8월 14일
동학농민 정신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친일..
전봉준 동학농민혁명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
#국가보훈부 #이승만 #독립운동가
#친일반민특위 #국민이주인 #민주주의 #가짜보수 #청산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친일반민특위 #나라..
#일제강제동원역사관 #엄숙해야할공간 #명찰의목소리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일제강점기 #친일반민특위
#제일동포
#조선인 #노무사 #숙소
#일제강점기 #광산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