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은 9일부터 16일까지 8일간 베트남 호찌민 일대에서 도내 고등학교 1~2학년 학생 20명이 참여하는 ‘2025학년도 해외 학생봉사활동’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해외 학생봉사활동은 학생들이 봉사 활동을 통해 나눔과 배려를 실천하고 글로벌 시민으로서의 인성과 공동체 의식을 기를 수 있도록 기획됐다. 공개 모집과 심사를 통해 선발된 학생들은 다양한 문화와 생활환경을 직접 경험하며 현지 주민과 함께하는 봉사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활동은 팀별 봉사 과제 수행과 현지 기관과의 협업, 문제 상황 해결 과정을 중심으로 운영된다. 이를 통해 의사소통 능력과 협업 능력, 문제 해결 능력 등 핵심 리더십 역량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특히 베트남 고등학교 학생들과의 연합 봉사 활동을 통해 상호 협력과 상생의 가치를 체험하는 참여 중심 글로벌 시민교육 모델을 구현하고 있다.
주요 봉사와 교류 프로그램은 SOS 아동센터와 투득칼리지, 쯔엉반티고 고등학교 등에서 진행된다. 학생들은 환경 개선과 미화 활동, 학용품과 물품 기부, 미니 축제와 한국 전통문화체험 부스 운영, 베트남 대표 문화 관광지에서의 환경정화와 글로벌 환경·문화 캠페인 등에 참여하며 인권과 평화, 상생의 가치를 몸으로 익히고 있다.
또한 베트남 고등학교 학생들과의 상호 문화 소개와 체험 행사, 컬처박스 교환, 연합 봉사 활동, 한국어 교육 재능기부 협의 등 다양한 국제교류 프로그램을 통해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기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