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교육청은 학교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놀이교육 영상 자료 376종을 개발해 보급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에 개발된 놀이교육 영상은 ‘놀이 중심 인성교육’의 확산을 목표로 제작됐다.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1~2학년 통합교과를 중심으로 협력과 배려, 존중, 의사소통 등 인성교육의 핵심 가치를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됐다.
영상 자료는 모둠 활동은 물론 학급 단위 활동까지 폭넓게 적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유형의 놀이를 담았다. 통합교과 수업과 창의적 체험활동, 놀이시간 등 여러 교육 상황에서 교사가 별도의 가공 없이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된 점도 특징이다.
특히 놀이 방법과 운영 절차를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숏폼 영상 형태로도 제작해 현장 활용도를 높였다.
총 376종의 영상 자료는 ‘인천놀이교육’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돼 놀이를 매개로 한 인성교육이 학교 일상에 자연스럽게 자리 잡고 교사의 놀이교육 운영 역량 향상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놀이교육은 학생의 자발성과 관계 형성을 바탕으로 인성교육을 실현하는 중요한 교육 방법”이라며 “앞으로도 학교 현장에서 활용도가 높은 놀이교육 자료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보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