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라이프 밸런스 누리집, 게임과몰입 예방 핵심 플랫폼으로 자리매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임문화재단은 게임과몰입 예방과 치유를 위한 통합 매뉴얼 게임라이프 밸런스 누리집이 건강한 게임 문화 조성을 위한 핵심 플랫폼으로 자리 잡으며 이용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밝혔다.


기능을 강화한 게임라이프 밸런스 누리집은 게임 이용자가 스스로 건강한 게임 습관을 형성하고 일상과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종합 가이드라인을 제공한다. 아동과 청소년은 물론 성인까지 누구나 쉽게 접근해 자신의 게임 이용 상태를 점검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특히 게임이용종합척도를 활용한 게임 습관 자가진단 서비스는 이용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2025년 기준 이용 인원은 1만1773명으로 전년 1821명에 비해 546퍼센트 이상 증가했다. 이는 간편한 접근성과 함께 객관적이고 전문적인 진단 체계를 갖춘 점이 이용 확대로 이어진 것으로 분석된다.


이 서비스는 단순한 진단에 그치지 않고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한 경우 전국 8개 게임과몰입힐링센터와 연계해 상담과 치유 프로그램 정보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이용자들은 자신의 상태에 맞는 실질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올바른 게임 이용 습관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얻고 있다.


누리집 이용자는 게임이용종합척도 질문지를 통해 게임과몰입 징후를 조기에 확인할 수 있고 진단 결과에 따라 게임 사용 관리 방법과 실천 가이드를 즉시 제공받을 수 있다.


게임문화재단 유병한 이사장은 게임라이프 밸런스 누리집이 정보 제공을 넘어 게임과 일상이 조화롭게 공존하는 건강한 문화를 만드는 디지털 쉼터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체계적인 매뉴얼 보급을 통해 게임과몰입 예방에 지속적으로 힘쓰겠다고 밝혔다.


현재 게임문화재단은 게임과몰입 예방과 치유 매뉴얼 확산을 위해 전국 8개 게임과몰입힐링센터와 협력하고 있으며 상담과 치유 관련 문의는 거주지 인근 힐링센터 또는 재단 대표전화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이와 함께 게임문화재단은 찾아가는 게임문화교실과 보호자 게임 리터러시 교육 게임문화 가족캠프 게임과몰입힐링센터 프로그램 지원 게임시간 선택제 운영 등 올바른 게임 문화 확산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관련 내용은 게임문화재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작성 2026.01.16 09:05 수정 2026.01.16 09:05

RSS피드 기사제공처 : 출판교육문화 뉴스 / 등록기자: ipec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해당기사의 문의는 기사제공처에게 문의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