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교육청, ‘학생 오케스트라 운영 길라잡이’ 발간…교사 업무 경감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도내 학교 오케스트라 지도교사의 업무 부담을 줄이고 학생 예술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 ‘학생 오케스트라 운영 길라잡이’를 발간해 보급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길라잡이는 오랜 기간 학생 오케스트라를 이끌어 온 지도교사들의 경험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복잡한 행정 절차로 인한 현장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기획됐다. 기존 이론 중심 자료에서 벗어나 학교 현장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는 실무 서식과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구성한 점이 특징이다.


주요 내용은 학교급별 운영 계획서 예시와 단원 모집 가정통신문·출석부 양식, 강사 채용 공고문과 선정위원회 회의록, 악기 수리 계약과 불용 처리 절차, 등굣길 음악회와 제주국제관악제 등 각종 연주회 운영 계획 등 오케스트라 운영 전 과정을 담고 있다.


특히 교사들이 자료를 자유롭게 수정·편집해 사용할 수 있도록 종이 책자가 아닌 한글 파일 형태로 제작됐다. 한글 프로그램의 메모 기능을 활용해 선배 교사들의 운영 방법과 유의 사항을 ‘꿀팁’ 형식으로 제공해 초임 담당자도 부담 없이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했다.


도교육청은 이번 길라잡이 보급으로 교사들이 행정 업무와 민원, 무대 준비 부담에서 벗어나 학생 지도와 음악 교육에 집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체계적인 악기와 강사 관리로 예산 집행의 투명성과 공연 운영의 안전성, 전문성도 함께 강화될 전망이다.


학생들은 다양한 무대 경험을 통해 자아실현과 인성 함양은 물론 협력과 책임, 배려의 가치를 배우며 따뜻한 학교 공동체 문화를 가꿀 것으로 기대된다.

작성 2026.01.21 10:00 수정 2026.01.21 10:00

RSS피드 기사제공처 : 출판교육문화 뉴스 / 등록기자: ipec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해당기사의 문의는 기사제공처에게 문의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