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행자 중심 15분 도시 부산, '수영강 휴먼브리지' 준공...수영강을 잇고 사람을 잇다.

현장사진 출처: 부산시 제공

부산시가 보행 중심 도시 전환의 상징이 될 ‘수영강 휴먼브리지’를 공식 준공했다.


부산시는 2월 12일 오후 2시 해운대구 에이펙(APEC)나루공원 방향 보행교량 상부에서 ‘수영강 휴먼브리지 조성사업’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박형준 시장과 시의원, 해운대·수영구청장, 시민 등 약 250명이 참석했다. 


이번 사업은 2020년부터 추진된 부산시 대표 ‘보행자 중심 15분도시’ 정책의 핵심 프로젝트다. 

 

단절돼 있던 수영강 양안을 연결해 시민의 보행 이동 편의성을 높이고, 수변 문화·관광 공간을 확충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총 연장 254m 규모로 조성된 휴먼브리지는 수영구 주거지역과 해운대구 에이펙(APEC)나루공원, 영화의전당을 하나의 생활권으로 연결한다. 

위치도 출처: 부산시 제공
위치도 출처: 부산시 제공

이에 따라 시민들은 차량 이동 없이 걸어서 수변공간과 주요 관광 거점을 오갈 수 있게 됐다. 


특히 광안리수영강영화의전당~해운대를 잇는 보행 관광 동선이 형성되면서 단순 통행 기능을 넘어 수영강 경관을 조망하고 머무를 수 있는 ‘체류형 보행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부산시는 휴먼브리지 전 구간을 「보행안전 및 편의증진에 관한 법률」에 따라 부산시 제1호 보행자전용길로 지정할 계획이다. 

 

차량, 자전거, 개인형 이동장치(PM) 통행을 제한해 보행자와 교통약자가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안전한 환경을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박형준 시장은 “수영강 휴먼브리지는 15분도시 철학을 가장 잘 구현한 상징적인 사례”라며 “시민이 걷고, 배우고, 이웃과 만나 삶의 온기를 나누는 일상이 부산의 현재이자 미래가 되도록 힘쓰겠다”고 밝혔다.

 

[출처:부산시]

 

카카오톡 기사제보 바로가기 ↓

http://pf.kakao.com/_DEXxen/chat

작성 2026.02.12 12:06 수정 2026.02.12 12:06

RSS피드 기사제공처 : TJ뉴스 / 등록기자: 김광석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해당기사의 문의는 기사제공처에게 문의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