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물 기획에 있어서 그 해답은 없는 것 같다. 출판계 선배님들의 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책을 많이 읽어라
다양한 분야의 많은 책들을 읽다 보면 그 속에서 새로운 책에 대한 기획이 자연스럽게 생긴다. 그리고 새롭게 기획되는 책이 기존에 나온 책과의 차별화도 꾀할 수 있을 것이다. 책을 많이 읽다 보면 새롭게 기획한 책의 저자 섭외 시에도 도움이 된다. 기획하는 이가 그 분야를 어느 정도는 알아야 저자 섭외 시 선별할 수 있는 눈이 생기는 것이다.
2. 열심히 사람들을 만나러 다녀라
각종 세미나, 강연회 등을 찾아다니면서 강사들과 인사를 나누고 두루두루 인맥을 쌓아라. ‘곳곳에 우수한 미래의 베스트셀러 작가들이 숨어 있다.’ 보통 본인이 직접 책을 내겠다고 출판사의 문을 두드리는 경우 보다는 출판사에서 작가를 찾는 경우가 많음을 보아도 짐작이 되는 부분이다.
3. 시장조사를 철저히 해라
기획한 책의 기획서 작성 시 그 분야에 대한 시장조사는 매우 중요하다. 시장성이 없는 책은 출판사를 지탱할 수 없으므로 시장성이 있는 책을 기획해야 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인 것이다. 온라인 서점의 판매지수 등을 바탕으로 그 분야의 책들에 대한 시장조사를 하자. 100%는 할 수 없더라도 최선을 다해서 하다 보면 자신의 기획에 맞는 작가를 섭외하는데 도움이 된다.
자료제공 : 투데이북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