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민과 함께 점박이물범 서식지 보호한다

백령도 점박이물범 서식지 정화활동 실시

사진=해수부



해양수산부는 528() 해양보호생물인 점박이물범의 국내 최대 서식지인 백령도에서 정화활동을 실시한다.

 

이번 서식지 정화활동에는 해양환경공단, 인천시 옹진군 백령면과 색연합 등 민간단체가 참여한다. 또한, 백령도 지역주민들로 구성되어 그간 점박이물범 보호를 위해 앞장서 온 점박이물범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이하 ··‘)’도 함께할 예정이다.

 

점박이물범은 물범류 중 유일하게 우리바다에 서식하는 해양포유류로, 겨울철에 중국 랴오둥만에서 번식을 하고 봄부터 늦가을까지 우리나라로 남하하여 서식한다.

 

백령도는 1년에 2~3백여 마리가 관찰되는 국내 최대 점박이물범 서식지이며, 그 중에서도 하늬해변에 많이 서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해류조류 등에 의해 각종 해양쓰레기가 하늬해변에 유입되어 점박이물범의 생존에 위협을 끼치고 있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점박이물범의 서식환경을 깨끗이 하기 위해 폐플스틱, 폐어구 등 해안가의 해양쓰레기를 정화하는 활동을 벌인다. 아울러, 이날 지역주민, 등과 점박이물범 보호를 한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간담회를 진행하고, 서식지를 탐방하여 점박이물범 서식에 위험요소가 있는지도 점검할 예정이다.

 

해양수산부는 점박이물범이 가장 많이 출현하는 시기인 하반기에도 백령도 지역주민들과 1~2차례 더 정화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이정민 기자
작성 2020.05.28 10:16 수정 2020.05.28 10:53
Copyrights ⓒ 코스미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정민기자 뉴스보기
댓글 0개 (/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