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용완 칼럼] 인류의 역사를 한 사람의 생애에 비교

최용완

모든 목숨은 시작해서 끝이 나는 공통성이 있다. 땅 위에 인류도 같은 길을 걷기에 한 사람의 생애에 비교할 수 있다. 지구상에 인류의 역사를 한 사람의 생애에 비교해보면 지금은 인류가 어느 나이인지 뭣을 하고 있는지 그리고 앞으로 뭣을 하려는 지 예측할 수 있다. 아기가 어머니의 배 안에서 자라나는 절차를 보면 생명이 단세포에서 시작하여 사람에 이르는 진화과정을 보여준다. 태어나서 성장하는 절차를 보면 인류가 이 땅 위에서 지금까지 살아온 모습을 볼 수 있다.


최근에 발표된 유전학의 인류 혈연추적에 의하면 지구상에 살고 있는 현대인류는 10만 년 전에 해 뜨는 동쪽으로 동아프리카를 떠났다. 이때 지중해 연안은 유럽 빙하기와 아프리카 열대 사이에 험악한 기후 상태를 최근 일만 이천 년 전까지 지속하였기에 사하라 사막이나 아라비안 사막으로 남아 있다. 이때부터 인류의 역사는 한 사람의 유아기에 모습으로 시작한다. 어머니의 젖을 먹고 어머니 품에서 자라는 아이처럼 동남아시아의 자연음식이 풍부하고 기후가 안이한 환경을 찾아 서식하기 시작하였다. 인류가 아장아장 걷기 시작하는 유아기 1살 나이에 비유된다. 말하기 이전에 노래하고 춤을 추며 감성이 발달하기 시작한다. 인류는 아직 말하지 못하고 소리와 몸짓, 혹은 얼굴 모양으로 감정을 보이는 때였다.

 

6만 년 전쯤에 동남아시아에 이르러 정착생활을 시작하고 가족 단위 부락을 이루면서 언어가 발달하기 시작한다. 인류의 두뇌는 이때부터 대뇌가 성장하고 생각하는 감각이 발달하여 다른 고등 동물에서 분류되는 이성을 얻기 시작하였다. 인류의 아동기에 엄마와 말하기 시작하는 아이 2살 나이에 비교된다. 5만 년 전쯤에 인류가 한반도의 서해에 이른 무렵에 4계절의 기후를 만났다. 죽음의 계절, 겨울을 맞으며 바닷길을 따라가는 앞이 막혔다. 겨울이 오기 전에 곡식을 기르는 농사짓기를 시작한다. 봄에 씨를 뿌리고 여름에 길러서 가을에 거두어 겨울을 지낼 수 있었다. 불을 피워 겨울을 지나며 자연을 극복하기 시작한다. 토기와 불에 탄 곡식 유물을 한반도에서 제일 일찍 12천 년 전부터 남겼다. 인류의 유아기에 엄마의 젖을 떠나 제 음식을 찾아 먹기 시작하는 아이 3살 나이에 비교된다.

 

3만 년 전부터 저수지를 파서 물을 저장하고 흙으로 산(Mound)을 짓기 시작하며 하늘에 제사 지내는 종교가 시작한다. 바위를 끌어와 조상의 묘를 덮고 바위를 세워 고인돌(조상의 신전)을 짓기 시작한다. 고인돌 무덤은 한반도 주위에 4만여 유적이 산재해 있다. 아이가 성장하듯 농사짓는 마을은 인구가 증가한다. 초가집을 짓듯 짚배를 만들어 물 위에서 살며 해안선 따라 유럽의 영국에 이르기까지 또 다른 5만 고인돌 유적을 남기었다. 집안을 돌아다니며 뭐든지 만져 보는 호기심의 나이이다.

 

프랑스와 스페인 해변 라스코 벽화에 한반도의 소와 만주의 말을 그려 놓았다. 그림을 그리기 시작하는 버릇이다. 만주 요하지역에 이르러 석탄불에서 금속을 찾아내고 금속 연장으로 바위에 그림을 그리기 시작한다. 연장으로 바위를 다듬어 영국의 스톤헨지 같은 고인돌을 짓는다. 아이가 장난감 놀기 좋아하는 4살 나이인 듯하다. 동아시아 농업 민족이 유럽과 북남미 대륙으로 이주해간다. 푸른 눈, 노랑머리, 하얀 피부를 가진 유럽의 백인이 세상에 나타남은 이웃 아이들을 만나고 어우러지는 나이인 듯하다.

 

8천 년 전부터 신석기시대 말기에 동아시아는 석탄불에서 토기를 생산하다가 청동 금속을 찾아낸다. 금속 도구로 옥돌 조각을 시작한다, 요하지역에 홍산문화가 나타나 농업과 목축업이 합하여 산업이 발달하고 금속무기와 금속도구가 생산되어 사회 체계와 인류 생활 방법에 혁명적인 변화가 시작한다. 석굴을 파기 시작하고 나뭇집을 짓고 나무배를 만든다. 몽골 초원에 유목생활하며 손칼로 바위에 그림을 그리기 시작한다. 그림을 그리는 사람과 그림을 보는 사람 사이에 의사소통이 이루어지고 문자가 발달한다. 요하지역에 고조선, 고구려가 국가체제를 설립한다. 금속무기와 기마기술이 발달하여 동북아시아를 지배하는 인류역사에 첫 제후국으로 나타난다. 조상종교에서 천체종교로 성숙하며 도교는 과학의 시작이 된다. 아이가 가족의 한사람으로 제 역할을 찾는 나이인 6살 아이인 듯하다. 글자를 배우며 아이가 독립하며 지성적 기능을 찾아가는 7살 나이로 성장한다.

 

요하지역 농민 인구가 증가하여 세계 각 지역으로 분산해 들어가서 황하유역에 중화 문명을, 인더스강 유역에 하라파 문명을, 메소포타미아에 수메르 문명을, 나일강 유역에 이집트 문명을, 미시시피강하구에 올맥, 마야, 아스텍 문화로 전파하고 국가체제를 전 세계에 설립한다. 요하지역에 뿌리를 둔 한반도 민족이 이미 열린 해안선 통로를 따라 전 세계에 분포된다. 한국인 언어와 풍습이 유사한 수메르인(Sumer)의 우르 문화로 토기와 문자기록이 나타나고 후에 바빌로니안 문화로 이어지며 유럽 문화가 나타난다. 인류의 나이는 사회적 지식을 얻기 시작하고 지성적으로 성숙한 8살 나이에 이른 듯하다. 가정을 떠나서 학교에 다니며 세상을 보는 나이이다.

 

4천 년 전부터 고조선(한반도 민족)의 문화는 하나라와 상나라로 이어지고 춘추전국시대의 문예부흥을 맞아 도교와 유교가 시작하며 인도의 갠지스강에서 불교가 시작한다. 요하지역에서 나무바퀴는 쇠바퀴로 바뀌어 손수레와 달구지는 말이 끄는 거마(車馬 chariot)를 만드는 기술이 시작한다. 금속 무기와 거마를 앞세워 국가체제는 급격히 성장하고 영토분쟁은 거마전쟁으로 커진다. 2천 년 전부터 동아시아의 태양신 종교와 거마(車馬 chariot)가 이집트에 전해져서 이집트 문화의 투탄카먼 황금기를 이룬다. 세계의 첫 제국 진시황제가 동아시아를 통일하고 우리 민족과 중화족이 혼합한다. 한반도 민족이 동아시아의 모든 지역을 지배하다가 산서성 주위에서 중화민족의 영토분쟁이 시작한다. 중원의 전쟁이 시작하고 만리장성이 선다. 10살 나이에 이웃 아이들과 어우러지며 경쟁의식을 기르는 나이이다.

 

서남아시아에 훈족이 들어가 페르시아 전쟁이 일어난다. 서방을 개척하여 비단길(Silk Road)을 개척하여 유럽에 철기문화가 나타난다. 기마민족 훈족이 몰려들며 게르만 민족 대이동과 노르만 민족 이동으로 이루어지는 유럽 민족들의 분포가 이루어진다. 훈족이 세계적으로 분산되어 각 대륙에 철기무기를 전하고 서로마를 정복하고 유럽의 고대문명을 종결한다. 동로마를 세워서 신생 로마제국의 황금기를 일으킨다. 당나라 때(AD618-907) 서안은 세계의 수도가 되어 서구의 로마를 비롯하여 세계 여러 대륙과 교역한다. 종이가 발명되고 차를 마시기 시작한다. 종이책이 출반되고 문예부흥 회화조각 등의 동아시아 문화와 문명은 황금기를 이룬다. 인류의 나이는 지성적 육체적으로 성숙하고 12살 나이 나이에 학교에서 다투기도 하며 세상의 지식을 얻고 배운다.

 

한반도에서 태어나고 만주초원에서 자라난 민족이 훈족이며 몽골족이다. 몽골의 칭기즈칸이 유럽을 정복하고 유라시아 대제국을 건설한다. 이탈리아의 상업도시 베네치아에서 무역상의 아들로 태어난 마르코 폴로는 몽골제국에 17년간 머무는 동안 쿠필라이칸의 외교관으로도 일한다. 동아시아의 문명을 동방견문록으로 출판하여 서방에서 성경 다음으로 가장 많이 읽혔다. 몽골에 통치당한 유럽은 처음으로 세계에 눈을 뜬다. 인류의 나이는 육체적으로 성숙한 13살 나이에 이른다.

 

세계정보가 유럽에 들어오며 문예부흥(Renaissance)이 시작되고 마르틴 루터가 시작한 종교개 (Reformation)1517년에 성공한다. 1,600년대에 몽골의 최신 무기 총과 대포로 무장한 유럽 국가들은 세계로 진출하여 각 대륙에 식민지를 설립한다. 그중에 가장 크게 성장한 대영제국은 해가 지지 않는 식민지 영토를 장악한다. 한반도 민족의 후손 누르하치는 후금나라를 창건했다가 국명을 청나라로 개칭하고 중국역사에 가장 크고 길게 1910년까지 유지된 청나라를 세운다. 인류의 나이는 지성적 육체적으로 인구가 팽창하고 식욕과 영토욕이 왕성한 14살 나이에 이른다.

 

19세기 초반까지 영국에서 시작된 지식과 기술의 혁신은 산업 혁명(産業 革命Industrial Revolution)으로 이어지고 사회, 경제 등에 큰 변화를 일으킨다. 유럽에서 대서양 건너 영국의 식민지 미국 땅에 이주한 유럽인은 미연합국(USA)을 세운다. 영국통치에서 독립하고 동아시아 문화와 역사를 가진 원주민을 무참하게 몰아낸다. 아프리카에서 흑인 노예를 수입하여 1860년에 미국 남북 전쟁이 일어난다. 북부가 승리하면서 미국에서 노예제도가 폐지된다. 1870년대에 미국 경제는 가속화된 산업화와 함께 세계 최대 규모로 발전하였다. 1차 세계대전으로 미국은 군사 강대국으로 성장한다. 전기, 자동차, 비행기를 발명하며 제2차 세계대전에서 승리한다. 미국은 최초로 핵무기를 보유하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를 구성한다. 인류의 나이는 성숙하는 15세 사춘기 나이에 이른다. 인류가 지구상에 탄생한 이래 신에 의지하고 종교에 부모처럼 집착해오다가 신은 죽었다고 외치며 반항하는 사춘기의 모습을 보인다.

 

일본이 미국을 공격하며 시작한 2차 세계대전 이후부터 미국과 동아시아는 가까워지기 시작한다. 중국과 미국이 격돌한 한국전쟁으로 두 나라는 경쟁 관계가 된다. 중국이 보호하는 북한은 핵무기를 개발하며 남한을 위협한다. 지금은 인류의 나이는 15세 사춘기 나이로 몸은 성인처럼 자랐지만 영성, 감성, 이성을 구분하지 못하는 아직 미성숙한 젊은이다. 아프리카 흑인을 거래하고 6백만 유대인을 학살한다. 기독교와 이슬람의 종교전쟁이 계속된다. 식욕이 왕성하고 미성숙한 사춘기 나이가 지금 인류의 나이이다.

 

인류의 미래를 예측해보면 사춘기 나이는 출산 능력이 있기에 유전인자 연구와 체외임신기술이 발달하여 개조인간을 만들기 시작한다. 시험관 아기의 생명력이 로봇의 체구에 결합되고 인공지능을 투입하면 생명의 시한이 없는 우주인을 잉태하고 출산하기에 이른다. 시간은 더욱 빨라져서 21세기에 들어 인류의 생활은 우주인을 출산하고 기르는 인류 가정생활에 진입하게 된다. 동아세아에서 인류는 하나의 가정을 이루고 우주인을 기르는 가정의 평화스러운 시대를 준비한다. 인공위성을 쏘아 인간을 우주의 공간에 투입하는 우주공학이 발달한다. 지구상에 인류생활 중에 동아시아에서 가장 행복한 시간이 우리 앞에 다가오고 있다.

 


 

[최용완]

건축가·시인·수필가

서울공대 건축과 졸업

미네소타 주립대 대학원 졸업

오하이오주 건축회사 대표

전 문교부 문화제 전문위원 역임

미주문협 신인상 수상

자유문학 신인상 수상

에세이포레 신인상 수상

 

최용완 ywbryanc@gmail.com

 


편집부 기자
작성 2020.08.10 10:54 수정 2020.08.10 10:56
Copyrights ⓒ 코스미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편집부기자 뉴스보기
댓글 0개 (/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