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획] 임진왜란 전적지 답사

증도와 시리섬

사진 = 코스미안뉴스 / 증도 시리섬



낚시꾼들 사이에 실리도로 알려진 섬이 있다. 경남 창원시 마산합포구 구산면 원전리 앞 바다에 있는 작은 섬이다. 거기서 바라보면 진해 천자봉이 훤히 보이고 거제도 북단의 장목면이 지척에 와닿는다. 실리도 서쪽은 괭이섬(廣耳島)이 있는 괭이바다가 펼쳐져 있다. 


한때 볼락을 잡는다고 많은 사람들이 들락거린 섬 실리도에는 가을이면 갈치도 잡히고, 봄에는 콩잎 만한 도다리도 간간이 나온다. 지도에는 실리도라고 나오지만 현지 주민들은 시리섬이라고 한다. 그런데 시리섬이 정확히 맞는 말이다.


경상도 사투리 '시리'는 '시루'를 뜻하며 섬의 모양이 콩나물시루처럼 생겨서 그렇게 불렀다. 이순신 장군은 이 섬을 증도라고 했다. 임진왜란 당시 제2차 당항포해전이 있었던 1594년 음력 3월 3일-4일의 난중일기 기록을 보면 이순신 장군은 고성 당항포의 적을 치면서 부산포나 웅포 방면으로 도망칠 적의 퇴로를 차단하기 위해서 증도(甑島)에 함선을 배치하여 학익진을 치고 길목을 지켰다는 말이 나온다.


이때 '증도'라고 할때 '증(甑)"자는 시루 '증' 자로 증도의 뜻을 풀어보면 시리섬이 된다. 일제 강점기 때 섬의 명칭을 한자말인 실리도로 바꾸었을 가능성이 크다. 


이순신전략연구소장 이봉수


이봉수 기자
작성 2020.09.26 10:37 수정 2020.09.26 11:28
Copyrights ⓒ 코스미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봉수기자 뉴스보기
댓글 0개 (/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