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상칼럼] 톨스토이는 성인(聖人)이었나 치인(癡人)이었나

 


영어로 성상파괴자를 아이코너클래스트(iconoclast)라 한다. 이런 성상파괴자의 시각으로 보는 것도 좋지만 안데르센 동화 ‘황제의 새 옷’에 나오는 어린애나 생텍쥐페리의 ‘어린 왕자’의 시각으로 세상에서 ‘성인(聖人)’으로 추앙받는 인물들 중 한명인 톨스토이의 삶을 한번 살펴보자.

1862년 그는 서른 네 살 때 18세 소녀 소피아(Sophia)에게 청혼한다. 수백 명의 농노가 딸린 엄청나게 큰 농토의 상속자이지만, 톨스토이는 노름으로 그 유산 대부분을 탕진한다. 노름하기에 바빠 치과에도 가지 않아 치아도 거의 다 빠져버린 상태였다.

결혼식을 앞두고 그가 창녀들과 농노들 심지어는 장모 될 사람의 친구들과 성관계 한 일들을 기록한 그의 일기장을 신부가 꼭 읽어보라고 고집한다. 부부 사이에는 어떤 비밀도 있어서는 안된다며 두 사람은 앞으로 서로의 일기장을 봐야 한다면서 말이다.

따라서 가정불화로 언쟁이 계속되는 결혼생활이었지만 톨스토이는 문인으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게 되고 소냐는 애를 열 셋이나 낳으면서도 남편의 모든 원고를 전부 다 손으로 필사해 낸다. 1877년 경부터 톨스토이는 예수의 가르침을 엄격히 따른다고 채식주의자가 되었다. 이후  블라디미르 체르트코프를 만나면서 소냐를 저버리고 이 젊은 사기꾼 제자의 노예가 되어 가출한다. 1910년 82세로 레오 톨스토이는 한 시골역의 초라한 농가에서 폐렴으로 사망한다.

소냐는 온 인류를 위한 톨스토이의 사랑이 그의 처와 자식들에게는 미치지 않았다고 한다. 이 소냐의 말이 어디 톨스토이에게만 해당하는 것일까. 석가모니도 처자식 버리고 가출하지 않았나. 예수나 소크라테스도 비슷하다. 온갖 사상이나, 종교, 그리고 가문의 영광이나 문학과 예술을 핑계로 사랑하는 가족을 버리고 알콜이나 마약 중독자가 되는가 하면 자살하는 테러리스트까지 있지 않은가.

소우주인 나 자신, 내 가족을 제대로 보살피지 못하면서 어찌 인류와 우주 만물을 사랑할 수 있단 말인가. 그래서 눈에 안 보이는 신을 섬기기 전에 눈에 보이는 사람부터 사랑해야 한다. 작은 일에 충성하는 자가 큰 일에도 충성할 수 있다. ‘추일사가지(一事可)’라고, 하나를 보면 전부를 다 알 수 있다. 그래서 ‘수신제가치국평천하(修身齊家治國平天下))’이고 ‘수기치인( 修己治人)’이라 하는 것이다.


 



편집부 기자
작성 2018.10.12 08:03 수정 2019.03.02 16:08
Copyrights ⓒ 코스미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편집부기자 뉴스보기
댓글 0개 (/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