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식물과 함께하는 ‘슬기로운 녹색생활’

전주시농업기술센터, 전북종합사회복지관에 반려식물 식재공간 조성으로 도시농업 공간 확대


새로운 도시농업 공간을 확대하기 위해 전북종합사회복지관에 실내·외 반려식물 식재공간을 조성하고, 시민들을 대상으로 원예기술 교육을 실시했다고 전주시농업기술센터가 밝혔다.

전북종합사회복지관에 조성된 반려식물 식재공간은 △벽면녹화 △실내정원 △실외 허브정원 △높임화단 등으로 다양하다. 이곳은 지난 4월부터 시민들의 원예기술 교육 강의실 및 실습장으로 활용됐다. 전주시농업기술센터가 운영한 원예기술교육은 지난 4월부터 7월까지 노인, 아동, 여성 대상 맞춤형 교육으로 3개 과정이 진행됐다.  

먼저 노인 대상 맞춤형 교육의 경우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공기정화용 반려식물 심기 △높임화단에 남새밭 꾸미기 △신문지 화분 만들고 삽목하기 △정원식물을 활용한 스프레이형 향기 방향제 만들기 △과채류를 이용한 화채와 꼬지 만들기 △추억의 공기놀이 △소원을 담은 리스 만들기 △로즈마리와 족욕 등 인지기능 향상기법을 적용한 내용들로 진행돼 고독감과 우울감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됐다.

특히 원예기술 교육의 경우 교육생들에게 실내식물재배기도 보급돼 외부 단절로부터 발생되는 심리·정서적 문제와 고독사 예방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동 대상 교육은 △어버이날 맞이 카네이션 꽃바구니 꾸미기 △특별한 가족 반려식물 심기 △자신감과 성취감을 얻을 수 있는 토피어리 만들기 △식물을 이용한 나만의 미니정원 만들기 등의 체험활동을 통해 협동심과 탐구능력을 키우고, 정서 안정 및 생명의 소중함을 알도록 하는 내용으로 채워졌다.

여성 대상 교육은 △내가 디자인하는 치유정원 만들기 △반려식물 심기 △다양한 허브와 꽃 관찰하기 △삽목을 통해 아기 식물을 탄생시켜보고 키우기 △감사꽃바구니 만들기 △기능성 허브식물을 활용한 건강비누 만들기 등 갱년기 여성의 힘들고 지친 일상으로부터 위로와 힐링을 선사하고, 우울감과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는 내용으로 진행됐다.

이날 10회차 교육을 모두 마친 한 노인 교육생은 “일이 없는 날은 늦게 일어나고 식사도 대충하던 생활에서 10주 동안의 치유프로그램 참여 후 규칙적이고 운동을 하는 생활로 바뀌었다”면서 “무엇보다 반려식물을 기르며 나를 사랑하는 마음이 많이 생겼다”고 소감을 밝혔다. 전주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조성된 반려식물 공간을 향후 지역사회 취약계층의 치유공간 및 지역주민 커뮤니티 활동공간으로 활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작성 2022.07.16 10:29 수정 2022.07.16 11:10
Copyrights ⓒ 코스미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정명기자 뉴스보기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Shorts 동영상 더보기
한연자시니어크리에이터 건강기능식품 케이와이비타민 #마크강 #ai
새의 자유
가을하늘
백범의 길 백범 김구 찬양가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
바다
광안리 바다의 아침
2025년 8월 18일
정명석을 조종하고 있던 진짜 세력
갈매기와 청소부
즐기는 바다
광안리 야경
2025년 8월 15일
의열투쟁단체 ‘다물단’ 이규준 | 경기도의 독립영웅
불빛으로 물든 바다
흐린 날의 바다
바다, 부산
2025년 8월 14일
동학농민 정신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친일..
전봉준 동학농민혁명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
#국가보훈부 #이승만 #독립운동가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