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유스/ 오성현 기자]한국관광공사에서 밝힌 2023년도 관광 트랜드 분석 및 앞으로 비전에 대하여 밝혔다.
2023 관광 트렌드 데이터 기반으로 살펴본 대한민국 여행지를 통계하였으며, 홈페이지 및 앱 부문에서 가장 많이 본 콘텐츠로는 1위는 “놀거리도 풍년이오! 추석 황금연휴를 위한 여행지 추천”으로 추석 연휴에 떠나기 좋은 여행지로 힐링, 가을꽃, 귀향길, 알뜰 여행코스 등으로 나뉘어졌다.
2위 “에어컨 없어도 괜찮아! 무더위 싹쓸이할 전국 물놀이 장소” / 3위 “서울 여행, 도심에서 자연을 즐기는 서울 숲길 4”로 순위가 매겨졌다. 2023 기준 콘텐츠 설명으로 텍스트 위주의 기사보다 정보모음 형식의 테마 콘텐츠 선호도가 더 높았다고 한다.
2023 가장 많이 찾아본 축제는 여의도 한강공원 및 한강 변 일대에서 열리는 한화그룹의 사회 공헌 행사로 알려진 한화와 함께하는 서울 세계 불꽃축제가 독보적으로 1등을 차지했으며 88,062건의 조회수를 기록하여 많은 사람의 관심을 독차지하였다고 한다.
그 뒷순위로는 부산 불꽃축제, 영광 불갑산 상사화 축제, 대백제전 등이 인기도 높았다고 한다. 2023년 가장 많이 검색된 검색어는 지역별로 1위 부산, 2위 서울, 3위 제주도, 4위 여수, 5위 경주 순으로 정리되었다.
또한 한국관광공사의 대한민국 구석구석에서 발급받을 수 있는 디지털 관광주민증으로도 여행에 관한 여러 혜택 및 할인 등을 받을 수 있는데 여기서 디지털 관광주민증이란 인구 감소 지역의 관광 활성화를 위한 서비스를 말한다.
디지털 관광주민증을 통하여 가장 많이 방문한 지역은 강원특별차지도 정선군으로 서울에서의 거리가 다소 있는 지역이지만, 가리왕산케이블카, 로마지안가든, 화암동굴 등의 이색관광지의 독특한 매력으로 이목을 끌었다.
2023년 디지털 관광주민증을 가장 많이 발급받은 지역은 충청북도 단양군으로 다누리아쿠아리움, 만천하 스카이워크, 도담삼봉 등의 여행지가 있다.
매월 다양한 국내 여행 정보를 받아볼 수 있는 구독 서비스로 미션 참여 시, 푸짐한 선물을 받을 수 있는 여행 복권을 받을 수 있는 “가볼래-터”에서의 구독자가 가장 많이 본 여행지로는 1위 서해랑 제부도 해상케이블카, 녹산로 유채꽃 도로, 3위 홍릉숲으로 1,2위 모두 3월의 뽑힌 여행지로 봄과 가을에 여행을 떠나는 인구가 가장 많은 것으로 보인다.
그 외에도 가장 많이 다운로드받아진 월페이퍼, 여행상품 홍보관 계절별 인기 상품, 조회수로 본 올해의 SNS 콘텐츠, 인스타 및 블로그 인기 글 등을 대한민국 구석구석의 여행 정보를 통하여 알 수 있다.
이처럼 2023년의 집중된 관광지는 액티비티보다 자연관광지의 힐링 여행이 주목받았으며, 장문의 글이 아닌 시선을 사로잡는 사진과 카드뉴스 등이 인기가 많은 것으로 알려진다.
이처럼 대한민국 구석구석의여러 콘텐츠가 2023년에 주목을 받을 수 있던 이유로는 단순하고 쉽게 변경된 메인페이지와 더불어, 새로운 축제 정보 등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축제페이지 등이 있다.
또한, 개인의 니즈를 맞춰주는 맞춤형 여행코스를 만들어주고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는 AI 콕콕, 가볼래-터를 통한 새로운 혁신과 변화가 주가 되었다.
청룡의 해 2024년에는 어떠한 관광 트렌드를 통하여 국내관광객의 발걸음의 방향성에대한 궁금증을 자아내고 있다.
한국관광공사의 2024 관광 트렌드는 R.O.U.T.E로 Relax and empty your mind(쉼이 있는 여행), One point travel(원포인트 여행), Unrevealed place(숨겨진 관광지 찾기), Travel tech(기술을 활용한 여행), Easy access for anyone(모두가 함께하는 여행)으로 밝혔다.
Relax and empty your mind(쉼이 있는여행)은 휴식 및 쉼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여행으로 힐링과 웰니스 등의 연관어 상승 추세를 보이며, 경험하고 싶은 활동으로 한방, 자연 숲 치유, 건강식 등이 높게 선택되며, 높은 관심을 보였다고 한다.
One point travel(원포인트 여행)의 경우 단일한 활동을 목적으로 하는 여행으로, 여행 성숙도가 높아져 감에 따라 주요 관심사를 여행 테마로 하는 경향으로 원포인트 여행 관련 연관 키워드로 박물, 전시, 빵지순례 등 테마의 언급량이 높은 결과를 보였다.
Unrevealed place(숨겨진 관광지 찾기)는 여행에서 보다 고유한 경험을 하고자 하는 니즈에서 대중적으로 알려진 관광지보다는 알려지지 않은 숨겨진 관광지를 찾고자 하는 경향을 나타내고 있으며, 숨겨진 관광지 방문 관심 비율이 높은 편이기에, 관련 언급량 역시 증가 추세를 보인다.
Travel tech(기술을 활용한 여행)은 IT 및 AI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한 관광콘텐츠 습득 및 활용 경향으로 온라인 기반 여행 서비스 경험을 높은 편이며, 해당 기능을 활용하여 여행경험 기록 및 예약, 웨이팅 등에 활용하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는 지표를 보였다.
마지막으로 Easy access for anyone(모두가 함께하는 여행)은 관광 취약계층에 속하고 있는 고령자, 장애인, 반려동물 동반 관광객에 대한 인식 및 환경 변화를 바탕으로 이들의 국내 여행 니즈와 경험이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기에 목표로 선정되었다.
여행, 항공, 호텔 등의 관광적 요소는 질병, 전쟁, 정치, 경기 등에서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는 경우가 많다.
짧은 기간 안에 트렌드가 바뀌고 새롭게 뜨는 트렌드 또한 금방 식을 수 있는 리스크를 지녔기 때문에, 2024년의 관광시장에 대한 미래는 모든 여행객과 여행회사들의 주목할 포인트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