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송이 물망초’의 그리움, 「2024 F/W 서울패션위크」를 물들이다

K-패션 브랜드 얼킨(ULKIN), 물망초 상징을 런웨이(Runway) 피날레 모티브로

 

작년 8월 18일 캠프데이비드 한·미·일 정상회담시, 납북자·억류자·국군포로 문제 해결을 위한 공동의 의지를 확인한 이후, 통일부는 이와 관련 장관 직속으로 「납북자대책팀」을 신설하고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특히, 북한에 억류된 우리 국민들에 대한 송환 촉구 및 그 가족들의 아픔을 이해하는 노력에 국민 모두가 동참할 수 있고, 이분들을 오래도록 기억할 수 있는 상징 제작을 추진하였다.

 

이 상징은 납북자·억류자·국군포로의 ‘잊혀지지 않을 권리’를 기억하고 송환노력을 지속한다는 의미에서 ‘나를 잊지 마세요’라는 꽃말을 가진 세 송이의 물망초로 제작되었다. 세 송이의 물망초는 각각 납북자·억류자·국군포로를 상징하며, 파란색 꽃잎과 황금색 꽃술, 은색 테두리는 갖은 고초와 역경 속에서도 그들이 살아서 돌아오기를 바라는 간절한 염원과 희망을 담고 있다.

 

「2024 F/W 서울패션위크(2.1~5)」에는 K-패션을 선도하는 21개 디자이너 브랜드가 참가하며, 이 중 하나인 얼킨(ULKIN)은 2.3 오후 6시에 진행되는 자신들의 런웨이 쇼(Runway Show)에서, 물망초 상징을 모티브로 제작한 의상 작품들을 쇼의 피날레로 국민들에게 처음 공개한다.

 

이번 런웨이 쇼(Runway Show)를 기획한 디자이너는 할아버지의 고향이 북한인 이산가족 3세대로서, 납북자·억류자·국군포로들이 하루속히 송환되어 가족과 재회하기를 바라는 마음에 공감하면서 작품을 준비하였다. 전체 런웨이 쇼(Runway Show)는 30분간 진행되며, 물망초 상징을 활용하여 제작된 의상 작품들은 피날레 파트에 배치되어 소개될 계획이다.

 

이번 행사에는 문승현 통일부차관, 이신화 북한인권대사 등이 참석하며, 통일부 초청으로 「전후납북자피해가족연합회」「6.25전쟁납북인사가족협의회」 이사장 및 억류자·국군포로 가족, EU·이탈리아·체코·캄보디아 대사 및 일본·스웨덴·인도네시아·루마니아 대사관 관계자들과 배우 정태우 등이 참석하여 지지와 응원의 마음을 전달할 예정이다.

 

통일부는 이러한 런웨이 쇼(Runway Show)를 통해 납북자·억류자·국군포로 상징을 국민들께 알림으로써, 청년의 문화와 트렌드를 통해 전 세대를 아우를 수 있는 공감대 형성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물망초 상징 디자인을 공공저작물로 등록하여, 의류뿐만 아니라 생활용품 등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형태와 방식으로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누구나가 쉽게 사용하고 사람들과 공유하면서, 상징에 담긴 의미가 많은 사람들로부터 공감을 얻고 널리 전파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가족을 그리워하는 마음은 인류보편적인 것으로, 국민들이 물망초 상징을 일상에서 자주 접하게 되면 납북자·억류자·국군포로와 그 가족들에 대한 공감과 지지의 마음을 가지게 되고 이들의 송환에 대한 목소리는 더욱 커지게 될 것이다.

 

통일부는 이번 런웨이 쇼(Runway Show)를 계기로 더 많은 국민들이 적극적인 지지의 의사를 표현할 수 있는 “물망초 피우기” 온라인 캠페인을 2.3부터 진행한다. 2014년 10월에 억류된 김국기 선교사의 부인 김희순 여사는 남편이 무사히 살아 돌아오기를 바라는 마음을 편지로 작성하고, 매 순간 간절한 기도를 이어가고 있다.

 

통일부는 납북자·억류자·국군포로 문제에 대해 일반 국민들이 보다 쉽게 이해하고, 이분들의 염원에 대해 우리 모두가 지지와 응원을 보낼 수 있는 모바일 캠페인을 추진할 계획이다. 북한에서 아직까지 돌아오지 못한 우리 국민들을 기억하며 우리가 항상 함께한다는 마음으로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작성 2024.02.02 08:37 수정 2024.02.02 08:50
Copyrights ⓒ 코스미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최우주기자 뉴스보기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Shorts 동영상 더보기
갈매기와 청소부
즐기는 바다
광안리 야경
2025년 8월 15일
의열투쟁단체 ‘다물단’ 이규준 | 경기도의 독립영웅
불빛으로 물든 바다
흐린 날의 바다
바다, 부산
2025년 8월 14일
동학농민 정신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친일..
전봉준 동학농민혁명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
#국가보훈부 #이승만 #독립운동가
#친일반민특위 #국민이주인 #민주주의 #가짜보수 #청산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친일반민특위 #나라..
#일제강제동원역사관 #엄숙해야할공간 #명찰의목소리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일제강점기 #친일반민특위
#제일동포
#조선인 #노무사 #숙소
#일제강점기 #광산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