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군농업기술센터는 SNS, 블로그, 카페 등 어디서도 농산물판매가 가능한 신개념 SNS 쇼핑플랫폼 블로그페이 교육을 제12차 강소농 후속교육에서 진행했다.
진천군농업기술센터는 농업경영체가 운영하는 본인만의 충성네트워크인 인터넷카페, 카카오톡,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블로그 등을 활용해 농산물을 직거래하는 농가들의 주문처리방법을 조금더 효율적으로 발전시키고자 이번 교육을 마련했으며, 좋은세상바라기(주) 최병석대표(경영학박사)와 당호진 연구원이 강의를 맡아 진행했다.
농업경영체의 직거래 주문방식을 보면 대부분 전화나 문자를 통한 거래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고, 구매자가 인근거리에 살고 있지 않는 이상 대부분의 경우에는 농가가 분류,선별,포장,택배까지의 전 과정을 처리해 직거래가 진행됨에 따라 많은 시간이 소요됐다. 또한 현금보다는 카드결제가 활성화된 현재의 구매패턴은 SNS등에 올라온 농산물 홍보글을 보고 마음에 들더라도 카드결재가 되지않는 경우 구매버튼을 누르는 순간에 마음이 바뀌는 경우가 허다하다. 단일상품쇼핑몰의 일종인 블로그페이는 페이앱에서 운영하는 주문서폼제작 및 쇼핑몰 서비스로 주문서폼을 제작해 링크를 복사해서 문자, 블로그, SNS 등 링크 연결이 가능한 모든 곳에서 어디든 상품판매가 가능하다. 또한 주문서링크에 결재화면에서는 카드결재, 페이코, 무통장입금, 계좌이체, 핸드폰 결재, 간편결재 까지 다양한 결재수단으로 결재가 가능하며, 관리자모드 회원관리기능을 통해 회원의 등급을 나눌수 있고 적립금, 쿠폰 등을 활용한 고객관리부분에서도 탁월하다. 무엇보다 신용카드결재, 휴대폰결제시에 타 쇼핑몰에 비해 적은 수수료가 가장 큰 장점이다. 단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사진 편집에 있어서 기본적인 기능들이 부족하다는 정도라 하겠다.
이번 주문서폼 활용 교육과정에서는 블로그페이를 통한 지인네트워크 활용법에 대한 부분을 강조했으며, 교육생들과 블로그페이 회원가입부터 주문서 작성까지 같이 진행하는 시간을 가졌다.
강소농 후속교육 블로그페이 활용 교육에 참여했던 한 농업경영체 대표는 "지금까지 해오던 직거래 방식을 블로그페이 주문서를 통해 훨씬 편리하게 발전시킴으로써 더욱 직거래를 활성화 시키고, 많은 직거래 고객을 유치하여 농가별 업무 효율 및 소득 증대가 일어날 것이라 기대해 본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