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와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2026년 유네스코 청년 전문가 연수 프로그램(U-STEP)’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 프로그램은 우리나라 청년들이 국제기구 실무 경험을 통해 국제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유네스코 연수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U-STEP은 2025년 처음 시작됐으며, 지난해 7월부터 4명의 청년이 유네스코 파리 본부에서 연수에 참여했다. 올해는 선발 인원을 10명으로 확대해 더 많은 청년들에게 국제기구 진출 경험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기존 참여자 가운데 교육 분야 연수에 참여한 임지우 씨는 연수 부서인 유네스코 학습미래혁신국으로부터 컨설턴트 전환을 제안받아 근무를 앞두고 있다. 자연과학 분야 연수에 참여한 임현진 씨는 이번 연수를 통해 국제 전문가로 성장하고 국제기구 진출을 위한 첫걸음을 내딛는 계기가 됐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번에 선발되는 참가자들은 프랑스 파리에 위치한 유네스코 본부와 태국 방콕의 유네스코 방콕사무소에서 6개월간 실무 연수에 참여하게 된다. 연수 분야는 교육정책, 디지털 전환, 학습 데이터, 생태·환경, 문화유산 등이다. 지원 대상은 청년기본법에 따른 만 19세부터 만 34세까지의 청년으로, 분야별 업무 특성에 따라 어학 성적과 관련 전공 학력, 실무 경험 등이 요구된다.
모집 기간은 1월 13일부터 2월 1일까지이며, 유네스코한국위원회 누리집을 통해 지원할 수 있다. 이후 국내 심사와 유네스코 면접을 거쳐 최종 참가자를 선발한다. 선발자는 3월부터 4월까지 사전 교육 과정을 이수한 뒤, 6월부터 12월까지 6개월간 유네스코에서 실무 연수를 진행하게 된다. 연수 일정은 분야별로 협의해 결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