휠체어·유모차의 도시철도 이용, 모바일로 편리하게 이동한다.

“휠체어와 유모차를 위한 이동경로 쫘악”

□ 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카카오(공동대표 여민수·조수용), 한국철도시설공단(이사장 김상균)과 손잡고 7. 8.일부터 카카오맵에서 전국 도시철도 1,107개 역사의 교통약자 이동 및 환승경로, 그리고 편의·안전시설 안내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ㅇ 이번 카카오 맵 서비스는 ’18년 상반기부터 행정안전부가 국토교통부, 카카오 등 민·관 기관과의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추진한 성과이다.

 

사진자료: 행정안전부 제공

□ 이번에 제공하는 정보는 카카오맵에서 서울역, 용산역 등 역사명을 누르면 나오는 각 역사정보 내의 ’교통약자정보‘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 

 

 ㅇ 우선, 교통약자를 위한 장애인 화장실, 수유시설, 휠체어 리프트, 전동휠체어 충전 등 편의시설 위치뿐만 아니라,

 ㅇ ’교통약자 이동경로 안내‘ 버튼을 누르고 이동구간을 선택하면 철도역사 도면을 바탕으로 출입구와 환승이동 경로 등 단계별 이동 및 환승경로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ㅇ 1번 출구와 2번 출구 등 각 역사별 출구정보 메뉴에서는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휠체어 리프트의 구비 여부가 표시되어 교통약자가 어느 출구를 이용하면 편리할지를 사전에 손쉽게 살펴볼 수 있다.

 ㅇ 이번에 서비스를 개시하는 역사정보는 지난 11월 22일에 철도시설공단이 공공데이터포털(www.data.go.kr)에 공개한 역사정보를 바탕으로 카카오 측이 개발하게 되었다.

 ㅇ 향후 한국철도시설공단(철도산업정보센터)에서 정보관리를 담당하여 안정적인 정보 공개 및 정보 관리, 신규 역사 정보 추가 등이 상시적으로 업데이트가 될 예정이다.

 

□ 지금까지는 교통약자가 도시철도역에서 환승할 경우에 일반인보다  10~20분가량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등 이용에 불편을 겪고 있었다.

 

 ㅇ 이번 이동경로 안내 서비스가 활성화될 경우 이러한 불편이 개선될 것으로 보이며, 더 많은 지하철·길 안내 관련 서비스가 개발될 것으로 기대된다.


□ 행정안전부 이재영 정부혁신조직실장은 앞으로도 “취약계층을 위한 작지만 실용성 높은 공공서비스 분야를 지속 발굴하고 관련 기관과 협업을 통해 다양한 공공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것”이며 

 

 ㅇ 특히, “이번 모바일 교통약자 이동 및 환승 정보 서비스가 쉽게 널리 이용될 수 있도록 현장 체험단을 구성하여 다양한 홍보활동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담당 : 협업정책과

미디어마실 기자
작성 2020.07.07 16:40 수정 2020.07.07 16:40

RSS피드 기사제공처 : 미디어마실 / 등록기자: 미디어마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해당기사의 문의는 기사제공처에게 문의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Shorts 동영상 더보기
광복 80년 만에 졸업장 받는 독립운동가들 / KNN
사진 한 장 없는 독립투사의 마지막 한 마디 #광복절 #독립운동 #독립운..
[자유발언] 국악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
한연자시니어크리에이터 건강기능식품 케이와이비타민 #마크강 #ai
새의 자유
가을하늘
백범의 길 백범 김구 찬양가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
바다
광안리 바다의 아침
2025년 8월 18일
정명석을 조종하고 있던 진짜 세력
갈매기와 청소부
즐기는 바다
광안리 야경
2025년 8월 15일
의열투쟁단체 ‘다물단’ 이규준 | 경기도의 독립영웅
불빛으로 물든 바다
흐린 날의 바다
바다, 부산
2025년 8월 14일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