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의 파업 이어 14일 의사협회 집단 파업 예고, 의사 정원 확대 및 공공의대 설립은 필수불가결한 선택

[사진=노컷뉴스]

 

의사 집단이 노동자인가. 무슨 파업인가. 전형적인 집단 이기주의로 발로다. 의사 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설립은 필수불가결한 선택이다. 이를 두고 대한의사협회와 대한전공의협의회가 정부의 한시적 의대 정원 확대 방침을 두고 7일 집단 24시간 파업에 돌입했다.

 

이들은 응급실과 중환자실 업무까지 포함하여 파업을 진행했다.보건의료 노동자들은 총파업 시에도 응급 필수 노동자는 파업하지 않는다. 하지만 이들은 전혀 개의치 않는다. 의사협회도 오는14일 총파업 예정이다. 밥그릇 지키기와 기득권 챙기기라는 국민적 비난을 받을 것이 뻔하다.

 

우리는 코로나19 확산 과정에서 의사 정원 부족과 공공의료 확대의 중요성을 뼈져리게 느겼다. 전공의들은 코로나19 확산이라는 초유의 상황 앞에서 의료 공공성 강화가 필요함에도 이 같은 집단 파업을 결정했다.

 

우리나라 의사 수는 OECD 평균에도 못 미치는 수준이다. 지역별 격차도 심각한 상황이다. 또한 극심한 의료 인력의 소모와 일상적인 장시간 근무 개선, 의료 공공성 확대를 위해서라도 의대 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설립은 필수불가결한 선택임이 분명하다.

 

코로나19 사태를 통해 의료의 공공성이 더욱 확고하게 뿌리내리고 자리 잡아야 한다. 정부 역시 의료 공공성 강화를 위해 국공립대 중심으로 의대 정원을 우선 확대해야 한다. 의대 정원 확대 시 지역 내 우수인재를 적극적으로 선발해 지역 인재 유출을 막도록 해야한다. 그리고 의료 환경을 개선해 지역 의료의 질 역시 지속적으로 담보해야 할 것이다.

 

이와 함께 의대 정원을 배정받을 대학의 심사 및 선정 과정에 반드시 해당 지역의 단체장 참여를 보장해야 한다. 그래야 지역 필수보건의료 및 공공의료 공백의 책임을 다할 수 있을 것이다

이영재 기자
작성 2020.08.07 17:36 수정 2020.08.26 00:33

RSS피드 기사제공처 : 대구북구뉴스 / 등록기자: 이영재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해당기사의 문의는 기사제공처에게 문의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Shorts 동영상 더보기
[Acoustic Remix] 어쿠스틱 리믹스로 완성된 명곡! #lose..
어쿠스틱 감성으로 재해석한 팝송!! 듣기만 해도 힐링이 되는 플레이리스트..
이 노래 같이듣고싶은 사람 있어?..고백하고싶을때 노래 추천 1위
너가 들어주면 좋겠어..마음을 전하고 싶을때 들려주는 노래
2025년 8월 21일
햇살과 매미 소리
광복 80년 만에 졸업장 받는 독립운동가들 / KNN
사진 한 장 없는 독립투사의 마지막 한 마디 #광복절 #독립운동 #독립운..
[자유발언] 국악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
나팔꽃
차은우급 아기냥
한연자시니어크리에이터 건강기능식품 케이와이비타민 #마크강 #ai
새의 자유
가을하늘
백범의 길 백범 김구 찬양가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
바다
광안리 바다의 아침
2025년 8월 18일
정명석을 조종하고 있던 진짜 세력
갈매기와 청소부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