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뒷광고’ 논란… 쯔양, 보겸 등 유명 유튜버 타격 일파만파


최근 유명 유튜버들이 일명 ‘뒷광고’ 논란으로 연이은 타격을 입고 있다. ‘뒷광고’는 유료 광고임을 표기하지 않고 홍보 영상을 업로드하는 것이다. 더보기란에만 광고 표시를 하는 것, 유료 광고가 아닌 ‘협찬’, ‘도움’ 등의 우회적 표시 모두 뒷광고에 해당한다. 


뒷광고는 광고비를 받고 특정 제품을 홍보하는 사실을 구독자에게 의도적으로 숨기는 행위이다. 현재까지 문복희, 보겸, 나름 TV, 쯔양, 양팡, 떵개떵 등 유명 유튜버가 연루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뒷광고 논란은 슈스스TV 한혜연과 유튜버 참PD로 포문을 열었다. 특히 스타일리스트 한혜연은 광고 및 협찬 브랜드를 ‘내돈내산(내 돈 주고 내가 산)' 컨텐츠로 소개해 몰매를 맞았다. 그녀는 사과영상을 업로드하며 모든 잘못을 인정했다. 


이후 참PD를 포함한 다른 유튜버들에게 뒷광고 의혹이 제기되었다. 참PD는 자신의 결백을 주장하며 방송 중단을 선언했고, 휴식기 중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던 중 뒷광고 연루 유튜버들을 폭로했다. 그는 8월 4일 라이브 방송에서 도티, 나름, 쯔양, 햄지, 문복희, 상윤쓰 등을 언급하며 “내가 입을 열면 바로 끝나버린다.”식의 발언을 했다. 


참PD의 저격을 당한 유튜버 중 쯔양, 문복희, 나름, 상윤쓰는 사과문과 사과방송을 업로드했고 이외에 양팡, 보겸 등 유명 유튜버들도 뒷광고를 인정했다. 보겸, 양팡은 각각 400만, 250만 구독자를 보유한 대형 유튜버로 더 큰 충격을 안겼다.


참PD의 저격을 받은 쯔양은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며 모든 유튜브 활동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이후 참PD 라이브 방송에 출현해 얼굴을 가리고 호흡곤란을 겪는 등의 불안한 모습을 보였다. 


이 같은 논란에 ‘기만이다.’, ‘작정하고 시청자들을 속였다, 배신감 든다.’는 반응이 있는 반면, ‘위법행위인지 모르고 한 일이다.’, ‘너무 마녀사냥식으로 몰아세우는 것 아니냐.’는 의견도 제기되었다.

pc 배너기사보기 2 (우리가 작성한 기사 기사내용 하단부) (898X100)
이은주 기자
작성 2020.08.10 13:18 수정 2020.08.10 20:30
<대한민국청소년의회 뉴스>의 모든 저작물은 [저작자표시 URL포함-변경금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의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Shorts 동영상 더보기
[Acoustic Remix] 어쿠스틱 리믹스로 완성된 명곡! #lose..
어쿠스틱 감성으로 재해석한 팝송!! 듣기만 해도 힐링이 되는 플레이리스트..
이 노래 같이듣고싶은 사람 있어?..고백하고싶을때 노래 추천 1위
너가 들어주면 좋겠어..마음을 전하고 싶을때 들려주는 노래
2025년 8월 21일
햇살과 매미 소리
광복 80년 만에 졸업장 받는 독립운동가들 / KNN
사진 한 장 없는 독립투사의 마지막 한 마디 #광복절 #독립운동 #독립운..
[자유발언] 국악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
나팔꽃
차은우급 아기냥
한연자시니어크리에이터 건강기능식품 케이와이비타민 #마크강 #ai
새의 자유
가을하늘
백범의 길 백범 김구 찬양가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
바다
광안리 바다의 아침
2025년 8월 18일
정명석을 조종하고 있던 진짜 세력
갈매기와 청소부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