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내셔널트러스트는'시민'이 자연과 문화유산의 '주인'이 되어 영원히 사라질지도 모를 우리의 유산을 지켜나가는 단체이다. 내셔널트러스트운동은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으며 정부로부터의 간섭과 정치적 영향력에서 자유로운 순수 비영리 민간운동이다.
이번 한국내셔널트러스트에서는 동강을 지키기위해 시민의 모금으로 시민유산으로 등록한 동강 제장마을의 시민유산을 위탁운영을 할 적임자(단체 포함)를 모집한다.
동강의 생태계의 핵심축인 백운산 정상에서 바라본 제장마을은 태극으로 휘도는 동강의 심장부에 자리하고 있고, 역사적 문화적 요소와 함께 생태환경적 가치가 우수한 마을이다. 뛰어난 자연경관과 함께 천연기념물 어름치, 수달 등 각종 멸종위기동식물이 서식하는 공간이기도 하다. 한국내셔널트러스트는 2004년 6월 시민성금으로 제장마을의 일부지역을 확보하여 보전하고 있으며. 2005년에는 시민성금을 통해 ‘스트로베일’ 공법을 이용한 친환경 생태건축물인 ‘동강사랑’을 건립하여 위탁운영을 통해 함께 동강의 생태와 환경을 지켜나갈 운영자를 찾아나서고 있다.
위탁운영의 조건 또한 파격적이다. 위탁운영비는 약간의 유지보수비를 제외한 실제 사용료는 무료이며, 5천여평의 농지와 트랙터와 같은 농기계 역시 무료 사용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이를 통한 수익사업 역시 한국내셔널트러스트의 취지와 위배되지 않는 한 자유롭게 운영이 가능하다. 또한 본체와 별채의 건물도 함께 활용할 수 있어 주거와 생활에 불편함이 없는 좋은 조건이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내셔널트러스트(070-5118-2818) 또는 홈페이지(https://nationaltrust.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