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3회 장애인자립생활의 날 기념 ‘2020 자립생활(IL) 컨퍼런스’
2020 자립생활(IL) 대상 센터 부문
“중구길벗장애인자립생활센터”
- 국회의장상, 보건복지부장관상, 국민연금공단이사장 등 총 15명 수상 -
❏ 한국장애인자립생활센터총연합회(이하 한자연, 상임대표 황백남)는 오는 9월 4일(금) 제13회 장애인자립생활의 날 기념 「2020 자립생활(IL) 컨퍼런스」 행사장에서 “2020 자립생활(IL) 대상 시상식”을 진행한다. 이번 시상식은 코로나-19 확산위험 방지를 위해 유튜브를 통해 실시간 온라인 행사로 진행될 예정이다.
❏ 2020 자립생활(IL) 대상 시상식은 자립생활 운동 및 정책발전에 공헌하거나 자립생활을 몸소 실천하며 장애에 대한 인식을 개선한 개인이나 장애인자립생활센터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장애인의 자립생활에 기여한 활동가 및 기관의 공로를 치하하는 자리이다.
❏ 올해 보건복지부장관 훈격의 「자립생활(IL) 대상」수상자는 센터 1곳, 개인 6명으로, 보건복지부장관상 센터부문은 중구길벗장애인자립생활센터가 선정 되었으며, 개인부문은 강현옥 경인장애인자립생활센터 센터장, 김랑 열린케어장애인자립생활센터 센터장, 최희순 제주장애인자립생활센터 센터장, 정숙자 하남장애인자립생활센터 센터장, 김정미 해운대장애인자립생활센터 센터장, 이병수 새날동대문장애인자립생활센터 사무국장이 선정되었다. 수상자에게는 보건복지부장관 표창과 상패, 센터부문 300만원, 개인부문 1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 센터부문의 중구길벗장애인자립생활센터는 2007년 서울의 중심 중구에서 최초로 장애인자립생활센터를 개소하여 자립생활이념을 전파하고, 지역사회 환경을 조성하며 장애인의 역량강화를 통해 자립생활을 지속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장애인복지정책 조례 제·개정을 통하여 자립생활의 토대를 만들고 장애인일자리 창출 및 안정적인 근로환경을 위한 고용지원 등을 통해 지역사회에서 중증장애인의 자립생활을 위한 노력을 인정받았다.
❏ 보건복지부 장관상 개인부문의 강현옥 센터장은 장애인인권강사 양성 과정을 통한 지역사회 장애인 인식개선 및 사회전반적인 차별에 대한 모니터링 및 개선안 제안 등을 통해 당사자 중심의 권익네트워크 형성에 기여하였다, 김랑 센터장은 광주 남구지역 장애인단체들과 네트워크 활동 및 제3세계 장애인들을 위한 해외보장구지원 사업 등을 통한 지역사회를 넘어 넓은 범위의 장애인 인권 활동 및 인권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에 기여함. 또한 최희순 센터장은 제주지역에서 관광약자의 관광향유권 확대 및 접근 가능한 관광환경 인프라 구축을 위한 관광약자접근성 안내센터를 설치·운영하고 도민운동본부 활동을 통한 장애인 인권향상 운동에 지역적인 합의 도출에 기여하였다. 정숙자 센터장은 지자체장과 함께 저상버스 리프트 개선 및 운전기사 장애인식 교육을 추진하여 지역 보장구 이용 장애인들의 이동권 확보에 기여하였다. 김정미 센터장은 지역의 공공기관 및 단체들과 협력하여 배리어프리 영화 및 공연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활동하여 장애인의 자립생활의 물리적, 비 물리적 배리어프리 환경을 조성하는데 기여하였다. 이병수 사무국장은 동대문구 조례 제정을 위한 추진위원회에 참여하여 지역 중증장애인의 권익 신장과 자립의 기반 조성에 기여하였다. 이에 위 6명이 올해 IL대상 보건복지부 장관상 표창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 올해 자립생활(IL)대상 중 국회의장상은 충청남도의회 황영란 도의원이 수상한다. 황영란 도의원은 충청남도 지역에서 장애인자립생활센터장을 시작으로 현재는 충청남도의회 의원으로 지역사회 장애인 및 소수자를 위한 지역사회 환경 변화에 큰 역할을 하며 타의 모범이 되고 있으며, 장애인의 자립생활 발전에 공을 인적 받아 수상하게 되었다. 수상자에게는 국회의장상 표창과 상패, 1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상’은 이소정 버텅장애인자립생활센터 센터장, 김현주 대전서구장애인자립생활센터 사무국장, 김은정 이천시장애인자립생활센터 사무국장, 김은화 우리동작장애인자립생활센터 팀장, 김경숙 은평늘봄장애인자립생활센터 팀장으로 각각의 기관에서 장애인활동보조서비스의 정착 및 자립생활관련 제도개선에 기여한 바가 크므로 그 공적을 높이 평가하여 수상하게 되었다.
❏ 마지막으로 ‘구근호 동료상담가상’은 故구근호 활동가의 업적을 기리고 장애인의 성공적인 자립생활 실현에 공헌한 동료상담가의 발굴을 위해 구근호기념사업회에서 2016년 처음 제정한 상으로, 올해는 동료상담사 양성 및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 도봉노적성해장애인자립생활센터 노승희 팀장, 은평늘봄장애인자립생활센터 최순덕 동료상담가가 이상을 수상한다.
출처-(사)한국장애인 자립생활센터 총연합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