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담양군농촌생태체험관광협의회는 담양군의 체험농장, 체험마을, 민박, 펜션을 운영하는 단체, 기업, 농장, 마을이 모여 체험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협의체이다. 2020년 코로나로 인해 어려운 시기에 좀 더 전문성과 노하우를 공유하고자 도지사인증 농촌체험지도사 양성을 직접 기획, 운영에 나섰다. 지난해는 체험지도사 양성 지정 업체를 통해 1기 체험지도사를 배출하여 활동중이지만 올해는 2020년 초부터 체계적으로 준비하여 전러남도지사인증 농촌체험지도사양성기관으로 등록을 마쳤다. 하여 2기부터는 사단법인 담양군농촌생태체험관광협의회의 이름으로 인증서와 자격증이 나가도록 준비가 되었다.
담양군의 농촌체험지도사 양성과정은 10월 15일부터 시작하여 11월 13일 25강 13회 102시간에 거쳐 강의와 실습 그리고 체험과정을 진행해 나가고 있다.농촌체험지도자 양성과정은 주제별프로그램 기획운영, 농촌체험지도기법, 농촌체험교재개발, 안전교육, 그 밖의 관련교과들로 구성되었다.
본 과정은 좋은세상바라기(주)와 함께 사단법인 담양군농촌생태체험관광협의회가 인증과정에 참여하였고,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 어떠한 상황에서도 진행할 수 있도록 준비되었다. 다른 어떤 인증과정보다도 실습 및 체험과정이 많이 준비되었고, 만들기 및 체험프로그램 실습에 있어서 모두 1인별로 나누어 줄 수 있도록 킷트화 된 것이 또한 차별화 된 요소이다.
이번 기회가 참 좋은 것은 사단법인 담양군농촌생태체험관광협의회의 구성원의 강사화 및 노하우를 전달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쉬웠으며, 향후 담양군의 체험마을, 체험농장 간의 긴밀한 네트워트 결속이 무척이나 진일보할 것으로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