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사업자를 위한 카드사의 또 하나의 서비스 bc카드의 '상권지수'

[대한민국청소년의회뉴스 / 이두영 사무국 인턴 기자] BC카드(대표이사 사장 최원석)가 개인사업자 및 상권 활성화를 추진 중인 지자체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상권지수’를 론칭했다고 10일 밝혔다.


‘상권지수’는 BC카드 매출 데이터와 서울시 공공 데이터 등을 접목해 특정 시/군/구 내 행정동에 형성된 상권에 대해 다각도로 분석한 현황 자료다.


분석은 현재 상권에서 영업 중인 업종[1]을 △집객력 △포화도 △안정성 △구매력 △성장성 등 5가지 항목에 대해 점수를 부여한 후, 5개 등급으로 상권을 분류한다. 1등급에 가까운 상권일수록 성공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세부내용 별첨 참고).


‘상권지수’는 특정 지역에서 영업 중인 업종 분석 자료를 예비 창업자에게 제공해 창업 성공 확률 및 매출 증대 가능성을 높여준다. 또한 내수경기 및 상권 활성화 등 정부기관에서 추진 중인 정책 지원을 위한 최적의 솔루션으로도 사용 가능하다.


6월까지 발생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전국 3597개 상권을 분석한 결과, 부산 해운대 상권과 서울 광장시장 상권이 창업 성공 확률(폐업률 감소) 및 매출 증가 요인이 높은 1등급 지역인 것으로 확인됐다.


두 상권의 경우 MZ고객 사이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유명 디저트(도넛, 커피 등) 브랜드가 최근 1년 내 해당 상권에 진출했다는 공통점이 발견됐다.


먼저 2030 세계박람회 유치를 추진 중인 부산 지역 해운대 상권의 경우 유명 도넛 브랜드 입점(2022.10) 영향으로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된 것이 확인됐다.


해당 브랜드 개업(2022.11, 4Q) 1년 전을 기점으로 발생된 해운대 상권의 매출은 해당 도넛 브랜드 개업을 기점으로 인입된 MZ고객 효과로 폭증한 것으로 분석됐다. 하지만 개학 등의 이슈로 올해 2분기 MZ고객 매출은 큰 폭으로 감소됐다.


해운대 상권은 부산 전체 평균 대비 모든 항목에서 우위를 점했으며 특히 집객력, 성장성, 안정성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1등급 상권으로 분류됐다.


서울 광장시장 상권에서도 유사한 현상이 발생됐다.


지난해 8월 서울 종로 5가에 자리잡은 인기 커피 브랜드가 개업한 시점(2022.8, 3Q)의 상권 전체 매출을 1년 전과 비교했을 때, 지난 1년새 28% 폭증한 것으로 확인됐다.


매출 급증 주요 원인 중 하나로는 MZ고객의 지속적인 유입이 꼽혔다. MZ고객 방문 증가로 활성화된 상권은 개인사업자는 물론 법인사업자(상권 전체 - 개인사업자) 매출까지 덩달아 증가하는 등 서울 전체 평균 매출 대비 높은 증가세를 기록했다.


광장시장 상권에 대한 평가 항목 중 대부분은 서울 상권 평균 대비 낮은 점수를 기록했다. 하지만 미래의 소비 큰손인 MZ고객 방문 증가가 상권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는 등 성장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1등급 상권으로 선정됐다.


이번 분석결과에 대해 부산 엑스포 주관 부처인 박성훈 해양수산부 신임 차관은 “올해 11월 발표 예정인 엑스포 유치를 대비해 부산 권역 발전은 물론 대회 개최지역인 북항 등 구도심과 해운대 지역의 활성화가 중요하다”며 “지역개발의 바로미터 역할을 기대할 수 있는 상권지표를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민관협업 방안을 부산시 등 해당 지자체와 함께 연구해 보겠다”고 밝혔다.


오성수 BC카드 상무는 “개인사업자에게 난제였던 업종 선택 및 상권 선정을 돕기 위한 자료로의 활용은 물론, 지역 상권 활성화에 노력 중인 지자체를 돕기 위해 상권지수를 기획하게 됐다”면서 “향후 부동산 공실률, 분기별 소비자 물가지수 등 다양한 변수를 추가 반영해 고도화된 상권지수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BC카드는 고도화된 데이터 분석 역량을 기반으로 다양한 기관과 업무 제휴를 확장하고 있다. 현재 외부기관과의 데이터 협업 및 사업 문의는 BC카드 데이터사업팀을 통해 문의할 수 있다.


△ 집객력: 주요 가맹점 분포, 업무/주거/유동인구 현황

△ 포화도: 지역 내 이용 회원, 매출 건수/금액 현황 등

△ 안정성: 창업/폐업률, 3년 유지율, 유효 가맹점 현황, 인근 상권 내 동일 업종 현황 등

△ 구매력: 인당/건당 이용액 현황, 매출규모 비율

△ 성장성: 법인 대비 개인사업자 성장률 차이, 시/군/구 내 상권 비중 증감율, 개인사업자 비중 증감율


[1] 시/군/구 지역 내에서 개설 비중이 가장 높은 요식, 의료, 교육, 유통, 쇼핑(오프라인), 가전, 숙박, 편의점, 유흥, 어린이보육(유치원/유아원) 등 전체 업종 대비 96%인 109개 업종


웹사이트: http://www.bccard.com

pc 배너기사보기 2 (우리가 작성한 기사 기사내용 하단부) (898X100)
이두영 사무국인턴 기자 daslog220@naver.com
작성 2023.07.10 09:07 수정 2023.07.10 09:20
<대한민국청소년의회 뉴스>의 모든 저작물은 [저작자표시 URL포함-변경금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의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Shorts 동영상 더보기
열병식에 등장한 여성민병대, 천안문 들썩!
이효석
아기 고양이들
2025년 8월 30일
채송화
349.친일파 신태악#shorts
이완용은 명함도 못내민다. 최악의 친일 악마 #밀정 #전종형 #친일파
안중근이 이토히로부미 쏘자 조선 왕의 충격적 행동 ㄷㄷ #history
자연과 인문
나팔꽃
도라지꽃
엄마 닮은 아기
최초 비상계엄, 미군정 국가긴급권 발동 #토착왜구 #김창룡 #특무대 #..
311.친일파 김창룡#shorts
고양이의 삶
구름과 가을
소금쟁이와 연잎
철비
[자유발언] 난민심사기한 법제화의 필요성
오수를 즐기는 고양이들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