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이 약] 방아

배초향이라고도 불리는 토종 허브

 

우리나 토종 허브 중에 방아가 있다. 깻잎과 비슷해서 처음 본 사람은 혼동하기도 한다. 방아는 배초향이라고도 하는데 잎에서 독특한 향이 난다. 주로 경상도 지역에서 추어탕에 넣어 먹기도 하고 전을 부쳐 먹기도 하는 방아는 특유의 향 때문에 처음 접하는 사람 중에는 거부감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그 향에 익숙해지면 삼겹살을 싸서 먹기도 하고 민물고기 매운탕 등에 넣어 먹기도 한다.

 

방아는 7월 말경이 되면 키가 1미터 정도 자란다. 8월이면 보라색 꽃을 피우고 씨를 여물게 한다. 방아는 4월에 씨앗을 뿌려 갈고리로 긁어주면 발아가 되어 잘 자란다. 배수가 잘되고 햇볕이 잘 드는 곳에 파종하는 것이 좋다. 방아잎 말린 것은 곽향이라는 약재로 쓰인다. 방아는 위 기능을  증진시키고 설사와 구토에 효능이 있다. 달인 물로 양치를 하면 살균 효과가 있어 잇몸을 튼튼하게 한다. 면역력을 높이고 피부 미용에도 좋다.

 

방아는 우리나라를 비롯해 중국, 일본, 대만, 만주 등 주로 동아시아에서 자생한다. 온대에서 난대에 걸쳐 잡초처럼 널리 퍼져 있어 어디서나 흔하게 볼 수 있는 식물이다. 보라색의 순수한 색깔이 우리네 시골 촌부와 닮아있어 정감이 간다. 산으로 들로 여행 갈 때 한 번쯤 눈길을 주면 방아의 존재감이 확 올라갈 것이다.

 

작성 2023.10.03 09:54 수정 2023.10.03 11:41
Copyrights ⓒ 코스미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정명기자 뉴스보기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Shorts 동영상 더보기
광복 80년 만에 졸업장 받는 독립운동가들 / KNN
사진 한 장 없는 독립투사의 마지막 한 마디 #광복절 #독립운동 #독립운..
[자유발언] 국악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
한연자시니어크리에이터 건강기능식품 케이와이비타민 #마크강 #ai
새의 자유
가을하늘
백범의 길 백범 김구 찬양가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
바다
광안리 바다의 아침
2025년 8월 18일
정명석을 조종하고 있던 진짜 세력
갈매기와 청소부
즐기는 바다
광안리 야경
2025년 8월 15일
의열투쟁단체 ‘다물단’ 이규준 | 경기도의 독립영웅
불빛으로 물든 바다
흐린 날의 바다
바다, 부산
2025년 8월 14일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