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각천·누에고치 모형 등 촉각교재로 체험하는 ‘왕실혼례복 특별전’

서울맹학교 대상, ‘활옷 만개(滿開)-조선 왕실의 여성 혼례복’ 특별전 연계 체험 프로그램 개최

 

국립고궁박물관은 지난 12월 5일(화) 국립고궁박물관(서울 종로구) 고궁배움터에서 ‘활옷 만개(滿開)-조선 왕실의 여성 혼례복’ 특별전(9.15.~12.13.)과 연계한 체험교육 프로그램을 서울맹학교(서울 종로구) 재학 시각 장애인 어린이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이번 교육은 2021년 10월 국립고궁박물관과 서울맹학교가 시각장애인의 전시 관람환경 개선, 시각장애인용 교육 프로그램과 교구 개발 등을 통해 왕실문화 향유권을 높이고자 체결한 업무협약의 일환으로 진행되었으며, 서울맹학교 5학년 어린이 9명과 인솔자 4명이 참석하여 조선왕실의 역사와 의복문화를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가졌다.

이번 교육프로그램은 시각 장애인 어린이의 특성에 맞춰 체험 위주의 활동으로 구성되었다. ‘근정전’과 ‘청동 용’ 등 경복궁 내의 문화유산을 만져보며 체험할 수 있도록 국립고궁박물관이 개발한 입체 교구 ‘궁궐 이야기’를 비롯해 왕실복식의 직물조각천(패치)과 누에고치 모형 등 다양한 촉각 교구재를 활용하여 조선왕실의 혼례복 활옷의 역사와 활옷에 담긴 문양을 배워볼 수 있도록 하였다.

참가 어린이들은 먼저 왕실복식(곤룡포, 적의, 당의 등)을 직접 만져보면서 궁중 복식에 대한 이해와 흥미를 높였으며, 전통 옷이 만들어지는 과정과 활옷에 수놓아진 다양한 문양의 의미에 대해 배워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후 활옷에 장식된 문양(매화, 나비, 석류 등)을 금박으로 찍어보며 자신만의 특별한 컵받침을 만들어보고, 직접 왕실복식을 입어보고 기념사진도 찍는 등 특별한 추억을 만들었다.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은 앞으로도 초등학교 특수학급, 지역아동센터, 특수학교 등에 소속된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왕실문화유산 콘텐츠를 활용한 교육 체험 프로그램 참여 기회를 확대할 수 있도록 적극행정을 이어갈 예정이다.

작성 2023.12.06 09:45 수정 2023.12.06 10:17
Copyrights ⓒ 코스미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최우주기자 뉴스보기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Shorts 동영상 더보기
[자유발언] 국악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
한연자시니어크리에이터 건강기능식품 케이와이비타민 #마크강 #ai
새의 자유
가을하늘
백범의 길 백범 김구 찬양가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
바다
광안리 바다의 아침
2025년 8월 18일
정명석을 조종하고 있던 진짜 세력
갈매기와 청소부
즐기는 바다
광안리 야경
2025년 8월 15일
의열투쟁단체 ‘다물단’ 이규준 | 경기도의 독립영웅
불빛으로 물든 바다
흐린 날의 바다
바다, 부산
2025년 8월 14일
동학농민 정신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친일..
전봉준 동학농민혁명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