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해 국민들이 북한 관련 다양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북한정보포털(https://nkinfo.unikorea.go.kr)을 미래 대비 빅데이터 기반으로 새롭게 개편하고, 2023년 12월 29일(금)부터 2개월간 시범 운영 및 안정화 기간을 거쳐 내년 3월 본격 운영할 예정이다.
먼저 북한 관련 연구나 학문적 활동에 활용할 수 있도록 키워드 분석, 워드 클라우드, 연관어, 인물인식 등 빅데이터 분석 기능을 새롭게 제공한다. 예를 들어, 인물인식은 어떤 인물이 포함된 사진을 입력하면 시스템이 누구인지 자동으로 인식한 후 해당 인물 관련 기사‧보고서 등을 보여준다. 또한 연관어 분석의 경우 키워드를 입력하면 연관어를 분석하여 시각적연관관계와 관련 기사‧보고서 등을 찾아서 보여준다.
북한지도 서비스는 AI 기술을 통해 다양한 자료(사진, 기사 등)들을 융복합적으로 표시하여 지리·시설 변화 등을 입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북한정보에 대한 국민들의 수요를 충족하고자 유관기관과 협조를 통해 공개 자료 범위를 기존에 비해 2배 넘게 확대하였다.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다양한 북한 관련 언론사 뉴스와 연구보고서 등을 찾아서 북한정보포털에서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게 하였다. 사용자 환경(UI)을 편리하게 개선하여 국민들이 다양한 북한 관련 자료에 더욱 쉽게 접근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사용자 관점을 최대한 고려하여 화면을 평면적이고 정적인 구성에서 입체적이고 동적인 구성으로 개선하였다.
특히, 북한정보포털은 북한연구자, 전문가들에게 관련 법령 범위 내에서 북한정보를 체계적·객관적으로 제공함으로써 학술 활동의 양적·질적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국내외 정부‧연구기관‧언론 등이 생산한 북한 관련 객관적 자료를 국민들에게 제공함으로써 북한 실상 알리기와 제대로 된 통일준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립통일교육원 정은찬 교수는 “개편된 시스템은 기존에 비해 화면 구성이 역동적이고 사용자의 정보 접근성과 편리성을 높인 것이 돋보이며, 일반 국민들은 물론 전문가들에게도 상당히 유용할 것으로 본다”고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