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한국청소년동아리연맹(이사장 류형선)은 5월 청소년의 달을 맞아 '청소년 건강 자기도전 챌린지' 지원사업을 시범적으로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날로 증가하는 청소년들의 약물 오남용 및 비만 문제가 청소년기 정신적, 심리적 성장에 심각한 방해요인이 되고 있다는 인식에서 출발했다. 청소년들의 행복한 삶 영위와 자기 도전 정신, 청소년기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기획되었으며, 전국의 초·중·고 청소년이면 누구나 참가 가능하다. 선정된 청소년 동아리에는 총 1천만 원의 활동 지원금이 제공되며, 신청은 2025년 5월 19일부터 6월 14일까지 한국청소년동아리연맹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
한국청소년동아리연맹이 제시한 자기도전 챌린지 분야에는 '비만 탈출', '체육 운동', '마음 약방', '건강 일기', '동반 탈출' 등이 포함된다. '비만 탈출'은 청소년들의 영양 균형을 맞추고 식이요법 및 규칙적인 운동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목표다. '체육 운동'은 새로운 운동 또는 자신에게 맞는 운동을 통해 신체 활동량 증가를 목표로 한다. '마음 약방'은 전문 상담사나 멘토를 통한 심리 상담과 농어촌 봉사활동을 통해 마음의 힐링을 추구하며, 약물 오남용 극복을 위한 자기 관리 계획도 포함된다. '건강 일기'는 건강 관련 교육 자료 및 도서를 활용해 건강 지식을 습득하고 생활습관을 관리하는 활동이다. '동반 탈출'은 동아리, 친구, 부모와 함께하는 도전 프로그램으로,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건강 관리도 지원한다.
신청 기간은 2025년 5월 19일부터 6월 14일까지이며, 지원금은 총 1,000만원으로 동아리별 30만원 및 시상금이 지급된다. 참가를 원하는 청소년들은 참가신청서와 청소년 건강 자기도전 활동 계획서를 제출해야 하며, 관련 문의는 한국청소년동아리연맹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시상식 및 발표회는 2025년 12월 19일 은평문화예술회관에서 개최될 예정이며, 최우수상 1팀, 우수상 2팀, 장려상 3팀을 선정해 상장 및 상품이 수여된다.
류형선 이사장은 "이번 청소년 자기도전 건강 챌린지 지원사업은 청소년의 건강과 행복한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다산제약의 후원으로 진행된다"며 "앞으로 이 사업을 확대 운영하고, 청소년들과 소통·공감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청소년들이 자신의 꿈과 재능을 마음껏 발현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