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곡초, 교육과정 정책 연구학교 비대면 보고회 개최

다층적 선택활동 개발·적용을 통한 학습 주도성 향상 방안

교육과정 정책 연구학교
교육과정 정책 연구학교


[사회안전학교폭력예방신문=육종성 기자] 운곡초등학교(교장 장준호)는 11월 18일(수) 「다층적 선택활동 개발·적용을 통한 학습 주도성 향상 방안」이라는 주제로 교육부 요청 경상북도교육청 지정 교육과정 정책 연구학교 운영 보고회를 개최 하였다.

오전에는 유치원과 초등학교 각 학급에서 다층적 선택활동 수업이 공개되었다.

다층적 선택활동이란 여러 가지 다양한 층으로 된 선택활동을 교육과정 속에서 탄력적으로 편성하여 학생들의 선택권을 점진적으로 확장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이날 공개수업에서는 자율탐구 선택활동을 비롯하여 4개의 선택활동을 학년별로 공개하였다.


오후에는 비대면 방식의 유튜브 생방송으로 운영 보고, 학년별 운영 사례 영상 시청, 질의·응답 및 지도 조언의 시간을 가졌다.

특히 질의·응답 시간에는 패들렛과 유튜브 라이브 채팅을 활용하여 관내 선생님들의 질문에 답변하였다.

코로나-19로 인해 장기간의 원격수업을 한 사회상을 반영하듯 원격수업 시 선택활동 운영 사례에 대한 질문이 가장 많았다.

1시간 동안 진행되었던 연구학교 비대면 보고회는 코로나-19의 악조건 속에서도 교과담임제, 1교실 2교사제 등 다양한 시도를 통해 연구학교를 운영한 운곡초의 성과를 공유할 수 있는 뜻깊은 자리였다.

장준호 교장은 “올해는 코로나-19라는 복병을 만나서 연구학교 운영에 어려움이 많았지만 이를 극복하기 위해 시도한 다양한 탄력적 교육과정 운영 사례가 다른 학교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육종성 기자
작성 2020.11.21 15:02 수정 2020.11.22 12:58

RSS피드 기사제공처 : 사회안전.학교폭력예방신문 / 등록기자: 육종성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해당기사의 문의는 기사제공처에게 문의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